목사님저서

  • 목사님소개 >
  • 목사님저서


 송계성 목사님 저서 



<생명의 말씀사>출간-귀납적성경연구시리즈

1. 귀납적 성경연구

문학적,역사적,신학적 성경해석학 이론을 응용한 전체론적인 귀납적 성경연구의 이론과 실제

2. 룻기-하나님의 섭리와 책임있는 삶


따사롭고 순결한 하나님의 은혜. 은혜 가운데 자신의 섭리를 진행시키시는 하나님. 그분의 말씀에 따라 책임감을 지니며 살아가는 사람들.



<솔로몬 출판사>출간-귀납적성경연구시리즈

1. 요나서

유대인들은 속죄일에 회당에서 예배를 드릴 때 항상 요나서를 읽었는데, 그때마다 ‘우리는 요나와 같습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우리도 요나서를 통해 우리의 자화상을 보게 됩니다.

2. 하박국

우리는 살아가면서 ‘하나님, 왜!’ 라는 질문을 할 때가 많습니다. 하박국이 그랬습니다. 우리는 하박국서를  통해 이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열린문성경연구원>출간-귀납적성경연구시리즈

1. 창세기

모든 것의 근원과 시작을 알려주는 책, 창세기! 이 책이 정복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렇기에 연구해 볼만한 책인 것도 사실입니다. 무진장한 신학의 보화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2. 출애굽기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을 기록한 책! 출애굽기는 새로운 천년을 준비하는 우리들에게 구원의 은혜와 그에 맞는 거룩한 삶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3. 여호수아

여호수아서는 구약의 사도행전입니다. 하나님은 구약에서나 신약에서나 우리 앞에 넓고도 아름다운 땅을 놓아두시고 그것을 취하라고 하십니다. 우리 함께 그 땅을 취하러 갑시다.

4. 사사기

하나님의 왕 되심을 거부하고 제 소견에 옳은 대로 행했던 이스라엘 사람들. 지긋지긋한 배교와 불순종의 어둠 속에서도 한 줄기 햇살처럼 비취는 하나님의 은혜. 오늘 우리의 안타까운 갈증을 씻어줄 은혜를 맛볼 수 있습니다.

5. 사무엘상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높이기도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는 하나님. 다윗의 자손이신 예수님 안에서 예비 된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십시오.

6. 느헤미야

앞에 놓여있는 위험과 어려움 속에서도 지극히 크신 하나님만을 바라보도록 눈을 고정시킨 사람,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는 지도자. 느헤미야는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당신도 그런 지도자가 되어야 합니다.

7. 욥기

답이 안 보이는 문제인 고난, 욥기는 이 문제의 답을 보여주는 책이 아닙니다. 고난너머의 하나님을 향한 신뢰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고난의 신비’를 받아들이면 우리 주 에수 그리스도 안에서 출구를 보게 됩니다.

8. 시편

시편에 나타난 슬픔, 근심, 기쁨, 소망, 염려, 분노, 당혹, 의심, 믿음 등의 생생한 묘사는 우리들의 영혼의 거울이 됩니다.

9. 전도서

여러분은 인생의 우물에서 생수를 퍼 올리고 계십니까? ‘해 아래’의 시각으로 인생을 바라보던 자들은 결국 막다른 골목에서 이렇게 질문합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전도서는 ‘해 위’의 시각으로 그 질문에 답을 줍니다. ‘기독교 인생론’으로 초대합니다.

10. 호세아

방종과 불의와 배신에 절은 하나님의 사자로 마지막을 예언한 호세아. 그는 실제적인 삶의 언어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인내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11. 스바냐

패역의 시대. 포학의 땅. 그리고 하나님의 심판. 이스라엘의 남은 자. 그는 이 두려운 날에 희망의 새시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오직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 하나님만 바라며 천하만민 중에 명성과 칭찬을 주실 것을 소망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소망입니다.

12. 말라기

형식적인 예배, 삶이 없는 종교, 신실하지 못한 백성들, 회개할 줄 모르는 완악한 마음, 여러분은 이 모습이 누구의 모습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말라기서를 통해 우리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3. 마태복음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신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 마태복음은 그 분의 왕되심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분의 통치는 천하만민에 미치며 죽음의 권세도 굴복합니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는 바로 당신의 왕이십니다.

14. 마가복음

마가복음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한결 같이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행동으로 말씀으로 자신이 누구신지 알려 주십니다.

15. 요한복음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생을 얻으셨습니까? 여러분은 영생의 복음 안에 있는 주님의 은혜와 영광을 맛보셨습니까? 여러분은 스스로 요한복음을 읽고 연구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요한복음 연구를 통해 이런 은혜를 맛보게 되실 것입니다.

16. 사도행전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 교회에 주신 예수님의 영원한 약속. 사도행전은 교회의 영광과 능력과 부흥을 회복시켜 줄 우리의 영원한 교과서입니다.

17. 로마서

무의미한 믿음, 식어진 사랑, 흔들리는 평강, 불순종의 삶, 이에 대해 복음의 삶을 외치는 책. 거스리는 세대에서 오직 믿음으로 사는 법을 경험하게 하는 책. 오늘도 당신과 당신의 교회를 변화 시킬 책. 바로 로마서입니다.

18. 고린도전서

고린도전서를 읽어보셨나요? 2천년 전의 편지로 생각하셨나요? 아니면 스탬프 잉크가 채 마르지도 않은 방금 도착한 편지로, ‘서울전서’, ‘한국전서’라고 이름 붙여도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하셨나요? 여러분은 고린도전서를 여는 순간 2천년의 시간을 뛰어 넘어 여러분의 교회에 배달된 한통의 편지를 받게 될 것입니다.

19. 갈라디아서

여러분의 교회생활, 신앙생활은 어떻습니까? 은혜의 자유로 시작했다가 죄책감의 종이 되지는 않았습니까? 은혜의 구원으로 시작했다가 율법주의로 전락하지는 않았습니까? 복음에 의한 자유를 부르짖으면서도 의무만을 짊어지고 있지는 않습니까? 갈라디아서는 그리스도께서 주신 ‘은혜와 자유의 복음’을 이해하게 하고 여러분의 것으로 삼도록 할 것입니다.

20. 에베소서

바울 신학의 면류관이요 기독교 신앙의 완벽한 개요이며 기독교 진리의 정제된 진수이고 구속의 부요함과 영광과 신비를 찬란하게 드러내는 에베소서. 이 보화를 캐내어 가시지 않겠습니까?

21. 빌립보서

행복하고 기쁨이 넘치는 삶을 살고 싶습니까? 복음에 합당한 삶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까? 빌립보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2. 골로새서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이단, 왜곡된 복음, 다원주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그리스도인들이 그 문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잇다는 것입니다. 골로새서는 그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24.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전서를 통해 우리는 부단한 복음 전도, 목회적 보살핌, 윤리적 규범, 상호 교제, 공적 예배, 미래의 소망 등에 대한 귀중한 빛을 얻게 됩니다. 교회 생활에 대한 방향과 영감을 발견할 수 있는 있게 될 것입니다.

25. 데살로니가후서

주의 날은 벌써 온 것이 아니라 장차 올 것입니다. 오히려 이 날에 우리의 영적 진보를 위해 힘써야 합니다. 데살로니가후서를 통해 우리의 기다림의 삶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주님이 오실 때까지!

26. 디모데전서

탁월한 지도자, 교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성경연구만이 당신을 부끄럽지 않은 일군으로 거듭나게 합니다. 디모데전서는 ‘이렇게 사역하라’고 명령합니다.

27. 디모데후서

바울이 순교 직전에 기록한 디모데후서. 확신에 찬 그를 통해 우리는 복음의 매력에 이끌리게 됩니다. 그리고 비록 그 삶이 고난일지라도 복음의 삶을 살기를 원하게 됩니다.

28. 디도서

루터는 디도서가 짧은 서신이지만 기독교 교리의 정수이며, 그리스도인의 지식과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탁월한 방식으로 기록하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 탁월한 목회안내서를 소개합니다.

29. 빌레몬서?유다서

짧은 편지인 빌레몬서와 유다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 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이 편지야말로 신약의 보고 속에 아름답게 빛나는 훌륭한 보석입니다.

30. 히브리서

우리는 점점 상황이 어려워지고 믿음을 포기하도록 강요당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우리와 같은 ‘그 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붙잡고 신앙을 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중보자이시기 때문입니다.

31. 야고보서

믿음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에게 믿음이 있다면 어떻게 그것을 증명해 보일 수 있겠습니까? 야고보서는 행함 있는 산 믿음을 가지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32. 베드로전서

고난이 우리를 썩게 할 수 없습니다. 시험이 우리를 불태울 수 없습니다. 채찍이 우리를 찢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복 있는 자입니다. 우리는 긍휼을 얻은 자입니다. 우리는 시들지 않는 면류관을 얻을 자입니다. 베드로의 복음을 들으십시오.

33. 베드로후서

현대인들은 모든 권위와 진리를 상대화하는데 동참하도록 강요받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후서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절대적 지식이며 진리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베드로후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34. 요한1.2.3서

그리스도인의 삶은 신앙과 윤리와 사랑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교회는 점점 종교화되어 가고 이단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요한서신에 담겨진 진리가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35. 요한계시록

일반적으로 요한계시록은 신비로운 책, 어려운 책, 암호로 가득한 책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다 보니 익숙하지 못한 비밀스러운 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주님이 원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요한계시록은 읽기 어려운 책이 아닙니다. 단지 읽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면 되는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여전히 말씀하시는 주님을 만나시기 바랍니다.



* 이상의 도서들은 '열린문성경연구원홈페이지'(www.obi.or.kr)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153030 서울 금천구 시흥동 819-4 TEL : 02-803-3480 지도보기

Copyright © 푸른나무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13
  • Total122,671
  • rss